본문 바로가기
  • The greatest danger for most of us : aim too high and miss it vs. aim too low and reach it
사주명리학 | 사주분석

<오징어 게임> '상우 형' 박해수 사주 분석: 연구하는 배우

by Recollectº 2021. 10. 4.

 

 

그나마 남명(男命)은 태생적으로 양의 기운을 타고 났다고 보니, 남자는 음팔통이 양팔통 보다 낫다. 같은 원리에서 여자는 음의 기운을 타고 났으니 여자는 음팔통 보다 양팔통이 낫다. 박해수는 연월일 삼주가 모두 음의 기운인 것으로 보아, 여느 남자들보다 훨씬 성격이 부드럽고 섬세할 것이다. 말도 아주 조곤조곤하게 하고 여자들과 코드가 잘 맞아서 위화감 없이 잘 어울린다.

태어난 연도인 연주에 신유(辛酉) 편인 기둥을 세웠으니 나를 생조해주는 기운이 강한데 오행으로는 금이다. 그러니 금전적인 서포트를 잘 받을 수 있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편재(아버지)가 없고 편인(어머니)만 있으며 십이운성으로 병(病)을 만났으니 어머니의 존재감이 지배적인 가정에서 자랐거나 편모 슬하에서 자랐을 가능성이 높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정재는 연기를 잘 하기 어려운 사주라고 썼는데 박해수는 딱 영화 배우하기 적합한 사주다. 배우 사주는 아이돌과는 또 다르다. 전형적인 아이돌 사주는 대체로 신강신왕하고 한 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식상 (또는 재성)이 잘 발달되어 있어 넘치는 기운을 끼와 재능으로 분출시키는 단순한 구조가 많다. 운동선수와도 결이 비슷하다.

그런데 임상적으로 영화 배우 사주는 아이돌이나 운동선수보다 훨씬 복잡하고 지저분(?)하다. 박해수 사주를 보면, 연주에 금 편인 기둥을 세웠는데 편인은 외골수처럼 하나를 깊게 파는 인성이다. 바를 정(正)을 쓰는 정인과는 달리 편인은 시선이 삐딱하고 변덕스러우며 철학적이다. 시나리오를 읽고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데 편인이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박해수는 편인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연기를 즉흥적으로 하는 '천재형'이 아니라 철저한 '분석형'이다.  

또한 일지에 묘목(卯木) 식신을 봤으니 말 재주와 표현력이 뛰어나다. 월간에는 기토(己土) 편관이 떴는데, 바를 정(正)을 쓰는 정관이 아니라 삐딱선을 탄 관성이기 때문에 카리스마, 명예, 배짱, 체면을 의미한다. 박해수의 편관은 사실상 무늬만 편관이라 실제적인 억압과 통제의 역할을 못한다. 화토의 생조를 받지 못하고 주변에 기운을 빨리고 있는 무력한 편관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편관이 미약한 반면, 불규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편인이 강하기 때문에 회사원 같은 일반적인 직업은 하기 어렵다. 


대운을 보겠다. 박해수의 사주는 차갑고 축축하므로 반드시 火기운이 와야 조후상으로 밸런스가 개선되어 심신이 안정된다. 또한, 사주에 음의 기운이 지배적이므로 되도록이면 양의 화 기운이 와야한다. 따라서 생시는 오전에서 정오가 가장 이상적이다. 병진(丙辰)시가 되면 병화 태양이 가장 좋고, 정사(丁巳)시, 무오(戊午)시도 화 기둥이 세워지니 아주 좋다.

화 기운이 중요한 두번째 이유는, 박해수의 사주에서 편관이 고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편관이 고립되면 상태가 안 좋을 때 언행이 잘 통제가 안 되고 포악한 면이 나올 수 있으므로 대세운에서 화 재성 또는 토 관성이 와서 편관을 생조해줘야 한다. 4세~14세 무술(戊戌)대운에서는 정관기둥을 세웠으니 고립된 편관이 생조를 받아 관인상생이 잘 되는 대운이었다. 착실하고 모범적으로 학교 생활을 했을 것이다. 

14세~34세까지 정유(丁酉)대운, 병신(丙辛)대운은 화 기운과 금 기운이 같이 들어오니 운의 부침이 있었을 것이다. 화 기운은 도움이 되지만 금 기운은 불필요한 인성을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현재 34세~43세 을미(乙未)대운의 중후반부를 지나고 있는데 대운이 매우 좋다. 대운 천간에서 을목(乙木) 식신이 들어오니 일지의 묘목 식신이 천간으로 투출하여 연기력이 세상에 드러나고, 대운 지지에서 미토(未土) 편관이 들어오니 월간의 고립된 기토 편관이 뿌리를 얻기 때문이다. 

45세~54세 갑오(甲午)대운은 지금보다 더 좋아진다. 대운 천간에서 갑목(甲木) 상관이 들어오니 원국의 축축한 수 기운을 모조리 빨아들여 거목이 자란다. 연기력으로는 이 때가 전성기로 보인다. 게다가 대운 지지에서 오화(午火) 편재가 들어오니 갑목의 생조를 받아 연기 활동으로써 재물을 축적하는 시기다.    

 


 

https://recollect.tistory.com/90

 

[2022 사주 명리학 & 별자리 점성학 종합 상담 예약] (feat.상담 후기)

안녕하세요. 사주 명리학과 별자리 점성학을 결합한 종합 상담을 카톡 채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주원국, 대운풀이, 진로적성, 궁합 등을 꼼꼼하게 설명해드리며, 일대일 대화를 하며 실시

recollect.tistory.com

 


 

반응형

댓글